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놀이터/현대

분단의 아픔이 드러나있는곳 - 파주 임진각과 장단역 증기기관차

오랫동안 개인적인 이유로 블로그를 방치했네요.. 이제서야 조금씩 여유가 생겨 다시재개해볼 생각입니다.


최근 북한의 김정은과 미국의 트럼프가 막말을 서로 시전하면서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을 만들어내고있습니다. 오히려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수있는 우리는 너무나 단단한 내성이 생겼는지 그리 심각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주변국들의 너무나 많은 협박속에서 살아서 그런지 왠만한걸로 눈하나 꿈쩍하지 않게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뾰족한수가 있는것도 아니고.. 내팽개칠수도 없는 노릇이지만 옴싹달싹할수 없는 가운데 생긴 모순적 여유라할수 있습니다. 조선말부터 현재까지 직접적으로 외세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한반도입니다.


분단의 상징처럼 존재하는곳이 JSA 공동경비구역이고 철책과 더불어 명절때면 실향민들이 차례를 지내는 장소로 나온던곳이 임진각이었습니다. 지금은 평화누리공원이 생기면서 안보 관광지로서의 역할도 겸하고 있는곳입니다. 이곳과 더불어 제3땅굴 그리고 전망대등을 묶어 외국인들이 신기해하는 DMZ투어를 하기도합니다. 최근에는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 다니엘과 독일 친구들이 한국여행하면서 들른 곳으로 조명을 받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군생활을 DMZ 철책에서 보냈기에 한편으로는 매우 친숙한 공간이랄수 있는 철책이기도합니다.


DMZ 투어는 2009년에 갔다왔기에 벌써 꽤되었습니다. 영상들을 뒤적여보니 촬영은 엉망이고 핑계아닌 핑계를대면 카메라 화각이 거의 줌렌즈 정도였고 가만히있어도 자동으로 포커싱하느라 떨리는 캠코더라 한동안 힘들기도 했지만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던 시점이라 그냥 울며겨자먹기로 쓰던제품.. 


이지역은 경기도 파주로 역사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광해군이 당시 교하로 불리던 이부근으로 천도를 계획하기도 했었습니다. 당시에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고 광해군이 많은 반대를 물리쳐 천도를 했었더라면 현대사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지 상상해봅니다. 풍수지리학자로 유명한 최창조교수는 예전에 통일 한국의 수도로 파주를 거론하는 의견도 있었는데...


문산까지 전철화가 되어있어 대중교통으로 접근하는것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임진각 가는길 - 서울역에서 경의선 전철타고... 동영상



임진각 들어가는 곳에는 평화열차라고 불리는 꼬마열차가 있습니다. 아이들이랑 같이 타기에 좋습니다.



파주 임진각 - 전망대와 평화열차 동영상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의 바람개비

평화누리공원은 탁트인 공간에 바람이 많이 불어 연날리기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 동영상



여러가지 조각상이 있는 평화누리공원


평화누리공원내 카페


임진각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

한국전쟁 중공군이 내려오던 시기 1953년 군수물자를 싣고 북한으로 가던중 중공군에 밀려 군수품을 먼저 내려보내고 북한 기차를 타고 내려오던중이었고 당시 북한과 중공군에게 청야작전을 펴던 미군의 집중사격으로 장단역에서 그대로 멈춰선 증기기관차로 2009년 휴전선안에 있던것을 임진각으로 옮겨 복원한 형태로 전시중입니다. 

보존을 위해서 녹을 제거했지만 녹슨형태로 보이게 칠한 상태로 복원되었습니다.





파주 임진각 - 평화의 다리와 장단역 증기기관차 동영상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198-1 | 임진각관광지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