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년전 수도 서울의 시발점 한성 백제의 위례성으로 추측되는 풍납토성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8.04.10 14:28 한국사 놀이터/백제

백제 초기의 수도였던 한성의 위례성은 하남에있는 이성산성이나 바로옆 몽촌토성으로 추측했습니다. 하지만 지하에 많이 묻혀있고 발굴은 매우 어려워진 풍납토성에서 간간히 나오는 유물들이 왕궁의 격식에 맞추어진것이라는 여러가지 물증들이 나오면서 위례성은 풍납토성이었을 것으로 의견이 많이 기울어지고 있습니다.


개발논리와 현재의 삶 그리고 역사적 유물이 지니는 영속적 가치를 고려한다면 장기적으로는 보전하는게 마땅하지만 초기에 대응이 적절하지 못해 현재는 매우 어렵게 이해들이 얽혀있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될수있으면 보전하는게 여러가지 면에서 좋은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교육적인 가치는 물론이고 우리에게 많이 부족한 관광 인프라까지 고려한다면 천년넘은 시간의 역사적 유적이 가득한 서울은 새롭게 관광명소가 될수도 있는 곳입니다. 천년전부터 현재까지 유물과 유적이 가득한 인구 천만의 역동적인 현재진행형의 거대도시를 생각해보면 놀라운 발상전환의 단초가 될수가 있습니다.


풍납토성 몽촌토성 이성산성과 석촌동 방이동 고분군 그리고 강건너 아차산까지 삼국시대 서울의 중요 유적지로 같은 권역에 있습니다. 풍납토성의 존재가 근래에 알려진건 1925년 을축년 대홍수당시에 서벽이 무너지면서 알려졌고 1963년에 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근에는 1997년 아파트 공사를 하면서 유적이 발견되었는데 2000년도에는 공사현장에서 주민들이 훼손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풍납토성은 현재 남은건 2.7km정도인데 원래는 3.5-4km정도의 넓이였던걸로 추정하고있습니다.



풍납토성에 도착했지만 조금은 썰렁한 현장.. 시간이 허락했다면 둘레를 한바퀴 돌았어야하는데 암사동에서 넘어와 잠깐보고 점심먹고서 바로 몽촌토성으로 가는 코스로 잡아 아쉽지만 다음을 기약..





동영상보기



유튜브 - https://youtu.be/8lF7_kzckjQ

카카오TV - http://tv.kakao.com/v/384524618

네이버TV - http://tv.naver.com/v/3014642





암사동 선사유적지에서 체험학습으로 만든 활을 들고 다니는 초딩...



올림픽공원내 몽촌토성에는 한성백제박물관이 있습니다. 들어가면 풍납토성의 단면을 재현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당시 공사 장면을 모형으로 만들었고 실제에 근접한 스케일로 재현했습니다.



박물관안에는 풍납토성의 실제를 구성해서 만든 모형을 볼수있습니다. 한강과 맞닿은 풍납토성은 한강이라는 지리적인 부분과 안쪽으로는 해자를 만들어 실제 수비를 위한 성의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아직까지 이성산성과 몽촌토성 풍납토성중에 어떤게 한성백제의 하남 위례성인지 명확해지지는 않았지만 현재는 출토된 유물과 유적들을 중심으로 풍납토성내에서 도로와 궁이 있었다는점이 밝혀지면서 풍납토성이 위례성이었으리라는 가설이 설득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풍납토성이 본래의 모습대로 복원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시일이 많이 걸리는 문제이고 난개발로 인한 현재의 보상 문제도 걸려있지만 적절히 해결된다면 지금의 수도 서울은 이천년전의 수도였던 모습도 제대로 보여주게 되면서 백제문화의 본모습을 찾을수도 있고 관광자원으로서도 현실적인 부분도 가져오길 기대해봅니다.


풍납토성 일주는 하루 날잡아서 제대로 해볼 계획입니다.





동영상보기



유튜브 - https://youtu.be/8lF7_kzckjQ

카카오TV - http://tv.kakao.com/v/384524618

네이버TV - http://tv.naver.com/v/3014642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