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유물이 가득한 암사동 선사유적 전시관 관람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8.03.27 13:51 한국사 놀이터/선사시대

앞서 전시관 주변의 움집 모형과 원시 마을 모형등을 봤습니다. 석기시대는 연대를 가늠하는게 어렵고 선사시대이기에 문자로 남겨진것들도 없습니다. 결국 유물을 가지고 판단을 해야되는 시기이기에 출토되는 유물을 연구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암사동 선사시대 유물이 처음 세상에 나온건 1925년 을축년 대홍수 당시였습니다. 이후 계속 묻혀져있다 1967년 전국대학연합 발굴조사단에 의해 발굴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방문은 2014년 4월이었고 암사동을 비롯해 이날은 백제의 근거지였던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을 들렀고 다음에는 송파 백제 고분군과 방이동 고분군을 답사했습니다. 시간이 남아 몽촌토성내의 한성백제 박물관을 재방문했고 올림픽 공원내에 있는 올림픽 기념관도 같이 방문했습니다. 코스로 묶어 두번정도 방문 가능합니다.



블로그 관련글

2018/03/27 - [한국사 놀이터/선사시대] -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토기가 대량 출토된 서울 암사동 선사 유적지



서울 암사동 유적 설명



암사동 선사유적 전시관 해설문


이곳은 지금으로부터 약6천년전에 빗살무늬토기를 사용하던 신석기시대 사람들이 모여 살던 집터유적이다. 이 유적은 우리나라 중서부지역의 신석기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당시 생활상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인하여 토기편이 발견됨으로써 유적의 존재가 알려졌으며 1967년부터 전국대학연합 발굴조사단에 의해 발굴 조사가 시작되었다. 1971년부터 1975년까지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네차례의 발굴조사를 하여 신석기시대 집자리 30여개와 삼국시대의 문화층을 확인하였다. 이후 1983-1984년에는 이곳을 선사유적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 박물관에서 긴급 발굴조사를 했으며 1984년 4월부터 6월까지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유적전시관 건립부지에 대한 발굴조사를 하였다.


이러한 발굴조사를 통하여 이곳에서 신석기시대 집자리와 빗살무늬토기,돌도끼,돌화살촉,갈돌과 갈판등이 발견되었다. 이중 1975년에 이루어진 국립중앙박물관의 4차 조사에서 확인된 집자리를 현재 제1전시관에 복원하여 당시 집자리의 형태와 화덕, 기둥자리등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도록 해 놓았고, 제2전시관은 교육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발견된 집자리는 서로 겹쳐 있어서 이곳이 시간적 차이를 두고 여러시대에 걸쳐 사람들의 생활터가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동영상보기 




유튜브 - https://youtu.be/59fkgmLQzzo

카카오 TV - http://tv.kakao.com/v/384008231

네이버 TV - http://tv.naver.com/v/2933166




암사동 유적 집터


발굴된 유적인 집터를 재현한것입니다.






신석기인들은 도토리등의 열매와 어로와 수렵을 통해 기본적인 식생활을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잡곡농사가 보급되면서 조나 기장이 중요한 식량이 되었고 도토리는 불에탄것이 탄화되어 나올정도로 많이 먹었던 것으로 도토리를 갈때 사용하던 갈돌 갈판이 같이 나왔습니다.



이곳에서 출토된 도토리와 갈돌 갈판


암사동에서 발굴된 석기


마제석촉과 청동검


빗살무늬 토기


암사동 발굴 개요


암사동 유적의 문화층 이곳은 선사시대이후 한성백제의 근거지였기에 백제의 유물들도 출토되고있습니다.


당시의 장례형식 재현


당시 생활상을 재현한 모습




한강 유역의 신석기 유적 분포도 - 한강변은 아주 많은 신석기 유적이 있던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여러가지 유물의 질감을 직접 느껴볼수 있는 모형







동영상보기 




유튜브 - https://youtu.be/59fkgmLQzzo

카카오 TV - http://tv.kakao.com/v/384008231

네이버 TV - http://tv.naver.com/v/2933166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강동구 암사동 139-2 | 서울암사동유적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