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모집 - 9월21부터 23일까지 접수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6.09.07 09:17 역사유적 방문/고궁

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모집


최근 궁궐이나 역사 유적지에 다니다보면 현장학습 다니는 초등학생들 한무리와 자주 조우하게됩니다. 물론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부분도 있지만 현실적으로도 앞으로의 입시에서 역사과목의 비중이 점점 높아집니다. 역사 공부를 많이 하게되면 세상을 보는 시선이 한가지 더 생기게되고 종합적으로 지난간 과거의 사례까지 살펴보는 깊이도 가질수 있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는 오랜 연륜이 쌓여갈수록 도움이 될수 있는 분야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특별한 장소에서 해설을 하게되면 좀더 집중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수있는 좋은 경험이 될것 같습니다. 역사 지식뿐만 아니라 발표력과 배려등 많은 부분을 배울수 있을듯..


덕수궁 석조전은 르네상스식 건물로 세워진 건물로 대한제국시기 황실의 거주 및 외교적인 의례가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소장 곽수철)는 우리 역사와 문화재에 관심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2기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 - 대한제국 어린이 특사대』를 모집한다.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전시해설사로 양성하여 또래 어린이 관람객에게 알기 쉽게 전시를 해설하게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전시 해설사는 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석조전과 대한제국의 의의와 역사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문화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 그 소중함을 깨닫는 기회를 얻게 된다. 지난 해 처음으로 선발된 제1기 어린이 해설사 20명은 지난달까지 석조전 지층 전시실에서 해설사로 활동하며 어린이 관람객과 가족 관람객들을 맞이하였다. 특히 또래 친구들의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된 해설 서비스를 제공하여 눈길을 끌었다.

 

  제2기 어린이 해설사 모집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접수를 하며, 심사를 거쳐 총 20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어린이는 10월에서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총 9회에 걸친 교육을 통해 대한제국과 석조전의 역사와 대한제국역사관의 전시 내용 등 해설에 필요한 사항을 학습하게 된다. 특히 덕수궁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유산해설사가 어린이들의 도우미로 참여하여 도움을 줄 예정이다.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은 내년 1월부터 8개월에 걸쳐 제2기 어린이 전시 해설사로 활동하면서 어린이를 비롯한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직접 전시 해설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활동 기간 중에는 현장탐방을 통해 덕수궁과 정동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어린이 해설사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덕수궁관리소 누리집(www.deoksugung.go.kr)에서 지원신청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내려 받아 전자우편(sylove0810@naver.com)으로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덕수궁관리소(☎02-751-075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내용출처 - 문화재청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정동 5-1 | 덕수궁 석조전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