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야간 특별관람 - 통명전 고궁 음악회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6.08.06 12:02 역사유적 방문/고궁

창경궁 야간 특별 관람을 7월31일 저녁에 갔다 왔습니다. 낮에는 선정릉에 있는 민속극장 풍류에서 가야금 병창을 듣고왔고 부랴부랴 창경궁에 도착하니 저녁 7시를 조금 넘은 시간.. 늦는건 아닌지 걱정했지만 딱 맞게 도착했습니다. 5월에 덕수궁 야간관람이후 2달만에 창경궁 야간 관람을 시작했고 창경궁은 작년 12월24일 이후에 왔습니다.


묘하게도 창경궁은 한여름 아니면 한겨울에 오게되네요.. 옥션에서 티켓 예매할때 정신없이 하다가 걸린날짜가 7월31일이었습니다. 궁궐 야간개장은 예매에 관계없이(창덕궁 제외) 한복을 입고오면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편한 날짜에 예매하기는 어렵습니다. 열리자마자 눈깜짝할 사이에... 그나마 창경궁은 평일이라면 예매가 가능하지만 경복궁은 거의 어렵고 창덕궁 달빛기행도 인터파크 예매 뒤적이다 포기상태...



창경궁은 잘알려진것처럼 성종때 여러명의 대비마마들을 모시기위해 조성했습니다. 세조 비 정희왕후 예종 비 안순왕후 덕종 비 소혜왕후등 많은 대비들이 기거했던곳으로 원래 목적이 정사를 돌보기보다는 왕실 가족을위한 공간이었습니다. 물론 이후 통명전에서의 장희빈의 주술이라던가 영조와 사도세자의 비극이 일어나기도 했던 곳입니다. 창경궁의 조성전 이름은 수강궁이었고 창덕궁과 이어져있고 바로 및 종묘와도 이어져 있었습니다.


창경궁 야간 특별관람 입장하기전에 홍화문 앞에서



창경궁에 왔을때는 지금까지 매우 조용하고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야간개장때는 많이 왔습니다. 명정전 옆 숭문당은 공사중이었고 창경궁 온실은 지금 개방하고있지 않습니다.



창경궁 야간관람 입장 - 명정문과 명정전을 지나 통명전으로 동영상





통명전 고궁음악회 관람


요즘 우리가족은 국악 특히 판소리의 매력속으로 입문하고있습니다. 국악공연은 실제로 본것과 영상이나 음반으로 듣는것은 차이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가족처럼 초보자 일수록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실제 모습을 보면 주변 분위기와 조그만 떨림하나까지 영향을 주지만 영상이나 음반으로 접하면 또다른 상상력이 발휘될수도 있긴하지만 그렇기 위해서는 상당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것 같습니다.


또다른 한가지는 국악 아이돌이 탄생하는것을 보고싶기도합니다. 상당한 매력이 있을것 같은데 결성이 가능한지 현실적인것은 모르겠지만 실력이 출중한 소녀들을 보고있으면 문뜩문뜩 그런생각이 들기도합니다. 민요와 군무까지 실력과 춤이 어우러졌기에 가능성이 있을수도...




한국 문화재재단소속 국악 공연팀의 고궁 음악회 동영상


통명전 고궁음악회 준비 및 시작


연주 - Fly to the sky


드라마 대장금 주제곡 오나라 연주


영화 사도 주제곡 연주 - 생황 연주


판소리 춘향가중에 사랑가와 진도아리랑을 열창하는 이신애님



연주 - 뱃놀이






창경궁 금천교 다리




창경궁 야간관람 영상




거의 마지막으로 나간이후 문이 닫힌 홍화문


홍화문은 성종대에 만들어졌고 창경궁은 원래 정사를 돌보기위한 공간이 아니었기에 독특하게 동향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홍화문도 마찬가지로 동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임진왜란때 소실된것을 광해군대에 다시 만들어진것으로 추정하고있습니다.


아마 조선시대였다면 밤늦게 까지 궁궐에 있는건 궁중에서 일을한다거나 특별한 용무가 있는게 아니었다면 어려웠을텐데 즐거운 음악과 한여름밤의 더위를 식혀줄 산책이었습니다. 다음에 가게될 경복궁을 기대하면서 다음을 기약...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와룡동 2-1 | 창경궁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