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교육] 초등학생 대상「고궁청소년문화학교」운영(7.26.~8.20.) - 4대궁과 종묘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6.07.14 10:27 역사유적 방문/전시및뉴스

역사교육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고 현재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대입을 볼때즈음에는 역사과목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초에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하는 학부모 설명회에 얼떨결에 갔다가 행사규모나 참석자들의 반응이 커서 놀란적도 있는데 나름 입시전문가인 그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들을 상대로 설명한것에 기초하면 역사과목이 이전에비해 비중이 커져 소홀히 했다가는 입시의 성패를 가르는 과목이 될수도 있기에 전보다는 중요도가 커졌다고 하더군요. 물론 성적만이 아닌 문화활동으로 가지는 역사에 대한 관심은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 주기도합니다.


물론 지금의 국정교과서같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나 천황폐하만세 친일파 발언에 개돼지 발언등 일부 고위 공직자들의 비뚤어진 시선을 접하면 황당하고 열받긴하지만 그럴수록 입시등에서의 좋은 성적을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성숙한 시민사회를 이끌어가기위한 바탕인 역사교육의 실질적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궁궐이나 왕릉에 가면 우선 궁궐에선 외국인 관광객들 특히 중국인들을 상당히 많이 접할수있고 또한무리는 초등학생 단체 답사를 볼수있습니다. 열성 엄마들 덕분이긴하지만 요즘 어린이들의 역사 상식은 생각보다 뛰어난 아이들이 많고 현장 답사를 통해 알게된 실체적 지식들은 책으로만 접했을때의 상상력을 넘어서는 실체감으로 다가오는 생생함과 구체성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이렇게 글로 접하는것보다 몇번 답사를 하게되면 굳이 설명해도 되지 않을 정도의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것이라도 답사를 통해 형성된 인지는 구체적인 스토리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 데리고 가족끼리 답사하는게 장점이 많지만 또래 아이들과 같이 해설사를 통해 습득하는것도 좋습니다. 궁궐이나 박물관에서 방학때마다 아이들을 위한 과정이 있는데 가장 인기있는건 고궁박물관의 프로그램입니다. 얼마전 신청하려고했는데 로그인하느라 소요한 2분정도의 시간동안 신청이 모두 끝난상태라 매우 허탈했었는데 이번에 신청하는 프로그램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문화재청은 한국의재발견, 우리문화숨결과 함께 여름방학 기간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4대궁과 종묘에서 “고궁청소년문화학교”를 운영합니다.


“고궁청소년문화학교” 예약은 온라인 예약페이지(http://chaedu.org)에서만 진행되며, 현장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아래의 행사 개요와 예약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행 사 개 요 -


○ 행 사 명 : 2016 고궁청소년문화학교

○ 운영기간 : 2016년 7월 26일(화) ~ 8월 20일(토) 총 4주 / 4대궁 및 종묘 각 4회

○ 운영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전 11시 30분(총 2시간)

○ 궁궐별 운영 요일 : 창덕궁-화/경복궁-수/덕수궁-목/창경궁-금/종묘-토

○ 참가대상 : 초등학교 3학년~6학년

*2014년부터 중등반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반 편 성 : 저학년반(초등 3~4학년), 고학년반(초등 5~6학년) 총 2개반

○ 참 가 비 : 무 료

*예약 후 ‘예약확인증’을 출력하시어 당일 등록장소에서 확인된 어린이에 한하여 무료

*학부모님께서는 궁궐 관람권 구입 후 입장 가능

○ 교육내용 : 궁궐별 역사와 주요 문화유산에 대한 이론 및 현장 체험 학습

*우천 시 현장학습은 실내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수 료 증 : 고궁청소년문화학교 참가한 뒤, 인터넷 예약시스템에서 발급가능 

○ 준 비 물 : 필기구(교재는 당일 현장 지급), 모자, 우산 등


- 예 약 안 내 -


○ 예약기간 : 2016년 7월 20일(수) 오후 1시 ~ 8월 19일(금) 오후 6시

○ 예약방법 : 인터넷 예약시스템으로 선착순 접수(http://chaedu.org)

*모든 회차 동시 예약합니다.

*예약사이트 접속(예약하기)→(자녀등록 클릭 또는 캘린더 내 반을 클릭)휴대전화 본인인증→자녀등록(인증 후 최초 1회. 이후 접속 시 자녀정보 자동입력)→예약 날짜 선택/자녀선택→예약 완료 및 예약확인증 출력


○ 기 타 : 

1. 학부모님의 본인인증 후 신청을 원칙으로 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전화 인증으로만 진행됩니다.

2. 학부모님 1명 당 최대 2명의 자녀까지 예약 가능하며, 각각의 자녀는 궁궐별 1번씩 예약할 수 있습니다. (1인 최대 2명, 각 1인 1궁궐 예약 가능) 

3. 고궁청소년문화학교 프로그램 운영 개선 및 기록에 필요한 현장 활동 사진촬영에 사전 동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첨부파일의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신 후 예약을 진행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5. 교육 참가 희망자가 많아 예약 시작 첫날 예약사이트 접속이 불안정할 수 있으며, 조기에 예약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ㅇ 문 의 :

(예약 관련) 문화재청 활용정책과 042-481-4746

(궁별 교육 관련) 경복궁관리소 02-3700-3914

창덕궁관리소 02-3668-2334

창경궁관리소 02-2172-0106

덕수궁관리소 02-751-0740

종묘관리소 02-2174-3604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한국의재발견(대표 김근성)”, “우리문화숨결(대표 오정택)”과 함께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고궁 청소년문화학교」를 4대 궁(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과 종묘에서 오는 26일부터 8월 20일까지 운영한다.

 

 「고궁청소년문화학교」는 초등학생들이 고궁의 역사를 바로 알고 궁중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1989년부터 매년 여름방학에 시행되는 오랜 전통의 대표적인 청소년 대상 궁궐 프로그램이다. 고궁에서 시행 중인 활용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매년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그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16년도 「고궁청소년문화학교」는 오는 26일부터 4주 동안 고궁별로 정해진 요일에 주 1회씩(오전 9:30~11:30) 총 4회 운영한다. 각 고궁의 프로그램 운영 요일은 ▲ 화요일은 창덕궁 ▲ 수요일은 경복궁 ▲ 목요일은 덕수궁 ▲ 금요일은 창경궁 ▲ 토요일은 종묘이며, 대상 궁궐의 역사와 사건, 인물, 궁중 문화 등을 들려주는 이론 강의와 현장답사, 체험학습 등으로 진행된다.

 

  3~6학년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3~4학년 반과 5~6학년 반으로 나누어 반별로 70명씩 모집한다. 참가신청은 오는 20일 오후 1시부터 인터넷(http://chaedu.org)을 통해(현장접수 없음)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참가 횟수는 지난해와 같이 학생 1명이 4대 궁과 종묘에 모두 참여할 수 있으나, 고궁별 참여 횟수는 1회로 제한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접수 방법, 교육 시간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과 각 궁궐, 종묘관리소 누리집의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 www.cha.go.kr    경복궁: www.royalpalace.go.kr   창덕궁: www.cdg.go.kr

   창경궁: www.cgg.cha.go.kr  덕수궁: www.deoksugung.go.kr   종 묘: jm.cha.go.kr  


  문화재청은 「고궁청소년문화학교」가 미래의 문화유산 지킴이인 어린이들에게 역사 속 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궁궐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가치를 심어주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 문화재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