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경운궁) 야경과 석조전 미디어파사드

Posted by 놀이터 추억보관소
2016.05.30 15:45 역사유적 방문/고궁

5월25일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과 홍유릉 답사를 마치고 저녁식사후에 다시 덕수궁으로 갔습니다. 들어가면서 중화전과 석어당 즉조당에 불을 밝혀두었는데 상당히 운치있습니다.


마지막주에는 덕수궁을 비롯해 경복궁에서도 미디어파사드를 하는데 이날 덕수궁 석조전에서 공연이 있었습니다. 궁궐에 미디어 파사드는 어떤 형태일까 궁금했었는데 생각했던것보다 화려하고 감성적인 공연이었습니다. 집에가자고 보채던 아들도 넋놓고 바라보더니 멋있다고 좋아하더군요. 다음에는 경복궁에서 할때 찾아가봐야겠습니다.



낮에 방문했을때 덕수궁 중화문과 중화전


정전인 중화전.. 지난번과 비교하면 3년사이에 아들은 많이 자랐습니다.

중화전은 원래 2층이었지만 1904년 화재로 소실된후 1층으로 1906년 다시 지어졌습니다. 고종이 대한제국 선포후 정전으로 사용했기에 황제국의 형식을 따라서 내부양식이 되어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중화문도 이때 만들어졌습니다. 황제국의 정전이라고 하기에는 규모가 작습니다. 대한제국이 당시 처한 상황을 반영하는듯합니다. 국권이 위태로운 상태에서 통치자가 마지막으로 할수있는 시도였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결국 고종은 국권은 넘어가도 왕실의 명맥을 유지한다는 명목하에 묵인합니다. 이런 애매한 의중에 편승해 기회주의적으로 행동에 옮긴 것은 이완용을 비롯한 을사5적 정미7적이라 할수있습니다. 나라의 힘이 없으면 기회주의자들이 득세해 발생하는 치욕적인 상황입니다.



중화전은 황제형식을 따라서 천정에는 황룡두마리가 배치되었습니다. 중앙에는 일월오봉도가 그려져있습니다.



중화전 좌우에있는 향로


아들과 2013년 첫방문과 2016년 방문사이에 한번 왔던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석어당은 공사중이었는데 말끔하게 보수가된 모습입니다. 궁궐이지만 단청이 없기에 특이한 모습입니다. 창덕궁의 낙선재와 더불어 일반 양반가의 저택처럼 권력의 무게를 잠시동안 조금은 내려놓은것처럼 편안하게 보입니다.




덕수궁 방문 동영상


낮에 찾아갔을때 영상 요즘은 고궁에 가면 곱게 한복을 차려입고 다니는 학생들과 젊은 남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아지면서 사진도 같이 찍어주고 하는 모습이 매우 좋습니다.

덕수궁은 황제형식을 따르기에 중화문과 중화전 답도에는 용두마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야경




덕수궁 중화전뒤에 석어당 야간이라 불이 훤히 밝혀져있습니다. 이곳에서 임진왜란이후 기거하던 선조가 살아나올듯.. 에고 그런데 그러면 안되겠지요... 후대에 많은 비난을 받고있는 선조이기에...



야간에 고궁에 와본건 처음인데 상당히 운치있습니다. 경복궁이나 창덕궁은 티켓끊기가 치열해 번번히 못하고 있습니다.



광해군시절 선조의 계비이자 영창대군의 생모인 인목대비가 연금되었던곳이기도 합니다. 인조반정이후 세상밖으로 극적으로 풀려 나오게됩니다. 반정의 명분이 부족했던 인조로서는 형식적이지만 인목대비의 인가가 필요했고 광해군에 대한 폄하목적으로 왕실의 어른을 공경한다는 대외적인 홍보로도 좋았을 것입니다. 



석어당옆에는 즉조당입니다. 즉조당은 선조때 처음 지어진 건물이고 광해군이 즉위한곳입니다. 즉조당과 연결된 준명당은 고종이 나이 육십에 얻은 고명딸 덕혜옹주의 어린시절 궁내 유치원으로 운용되기도 했었습니다. 덕혜옹주는 현재 손예진 주연으로 영화화 되는중입니다. 비운의 삶을  살다간 덕혜옹주의 유년시절의 흔적이 있는곳입니다.



고종이 양탕국(커피)를 마시며 휴식하거나 외교관등을 접견하던 정관헌의 야간.. 우리나라의 근대 건축물을 많이남긴 사바찐이 설계한 건축물로 서양식이 결합되었습니다.



이날은 석조전앞에서 미디어파사드 공연이 있었습니다. 5-10월 마지막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에 개최가 된다고합니다. 처음에는 기대를 크게하지 않았는데 매우 신기하고 즐거운 관람이었습니다. 신선한 아이디어와 볼거리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예전에 잠깐하던 3D 그래픽 작업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건물 전면 사진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만들때 쓰는 로토스코핑 작업을 응용했을텐데 영상을 세밀하게 맞추는것부터 시작해 추억의 아이디어까지 즐겁게 보고왔습니다..



미디어 파사드 영상


실제로 보는것이 영상보다 훨씬 멋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대략 절반넘는 분량입니다.
미디어파사드는 경복궁 흥례문앞에서도 한다니 시간봐서 찾아가봐야겠습니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에는 덕수궁 무료관람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정동 5-1 | 덕수궁
도움말 Daum 지도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